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르스환자들이 급증하다 요즘 정체기에 머물고 있어 주춤하는것 같다. 사망자수도 꽤 있었고 경기도 일대에서는 학교나 유치원등을 휴원하기까지한  메르스에 대해서 궁금증을 풀어보자.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
*메르스는 어떤 질병인가?
메르스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병으로 감염시 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중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간단한 실천으로 전염을 막을 수 있으며, 감염이 되더라도 건강한 사람이라면 가벼운 증상을 거쳐 거뜬히 이겨내고 완치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증상:발열,기침,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외에도 메스꺼움,구토,설사 등이 있을 수 있다.
*치사율은 어떻게 되나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치사율이 30~40%로 보고 되었으나 이는 가볍게 앓고 지나간 경우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는 이보다 낮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량 10%로 나타나고 있으며, 사망한 환자들은 이미 만성폐질환,신장질환,암,고혈압,당뇨 등 심각한 질병을 갖고 있었습니다.

감염:증상은 감염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약자,임산부,어린이 등이 메르스 감염에 더 취약한가요?
노약자,임산부나 어린이가 메르스에 더 잘 걸린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메르스 감염은 다른 질환을 갖고 있는 50대 이상의 남자가 가장 많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파: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재채기를 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됩니다.
*메르스는 어떻게 감염되나?
메르스의 전파는 환자와 같은 공간에 동사에 머물면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환자가 2M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기침,재채기를 할때 침,가래 등을 통해 옮을 수 있습니다.

예방: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코,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을 할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축을 피해야 합니다.
*예방은 어떻게?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학교나 학원,기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 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자가격리만으로 충분한 조치가 되는지?
자가 격리가 철저히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밀접 접촉자는 자가 격리 동안 보건소를 통해 증상 발생 여부와 체온을 하루 2회 점검받습니다. 증상 발생시 즉시 국가 지정 입원치료 격리병상으로 이송되어 진단과 치료를 받게 됩니다.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했거나 중동 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보건소에 연락합니다.
*국민안심병원이라 무엇인가?
국민안심병원은 메르스 감염 불안에서 벗어나 일반 국민들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입니다. 특히 국민안심병원에서는 호흡기 질환자는 외래,응급실 대신 별도의 선별진료소에서 외래진료부터 일원까지 안전하게 진료를 받습니다. 특히 입원시에는 1인1실로 입원하게 되어 만에 하나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게서 메르스감염이 발생해도 다른환자들의 감염을 최소화합니다.

진단: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해 진단합니다.
*진단검사 소요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검사를 의뢰하면 5,6시간 이내에 검사결과가 나옵니다.

치료:환자는 증산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없고, 유전자 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
*치료는 어떻게 하나?
메르스 환자는 일반적인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습니다.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 메르스에 대한 예방용 백신과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장비: 의료신은 손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급 이상 마스크,눈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인은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합니까?
발열이나 기침,기타 호흡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전파방지를 위해서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일회용 일반 마스크를 사용하면 되며, N95급 이상 마스크는 환자를 가까이서 진료,치료해야 하는 의료진에게 권고되는 장비로 일반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메르스관련 연락처
메르스 핫라인 109
서울시 콜센터 02 120
경기도 콜센터 031 120 
대전시 콜센터 042 120

2015/07/08 14:04 2015/07/08 14:04
Posted by omniinfo
TAG

트랙백 주소 : http://insu.omniinfo.net/trackback/25